경영컨설팅 지원 – 사회적기업에 필요한 경영, 세무, 회계등 성장수준에 맞는 맞춤형 경영컨설팅 지원

– 지원한도 : 연간 1,000만원~2,000만원

– 자부담율 : 300만원 이하 자부담 없음, 300~1,000만원 10%, 1,000만원 이상 20%

– 회계프로그램 지원 : 연간 1백만원 한도(최대 3년)

구분 지원내용
근거법률 –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10조 (경영지원 등) 및 제20조 제4항 제5호 (경영·기술·세무·노무·회계 등의 개선을 위한 컨설팅 지원)
지원목적 – 사회적기업의 경영역량을 강화하고 자립경영 토대를 마련

– (예비)사회적기업에 경영컨설팅을 제공하여 사회적기업가의 경영마인드 제고

구분 전문컨설팅(5년간 5천만원 한도 지원)
성장단계 자립단계
컨설팅 종류 멘토형<컨설팅 프로젝트형 컨설팅 지속성장형 컨설팅
컨설팅 내용 경영 전반 특정분야 노무포함, 특정 2분야 이상
지원금액 300~1,000만원
(예비사회적기업 500만원)
300~2,000만원 300~2,000만원
자부담 비율 10% 10~20% 10~20%
컨설팅 대상 (예비)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
실무총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(업무협조 : 권역별 통합지원기관)
컨설팅 기관 선발 사회적기업가 전문 컨설턴트 전문 컨설턴트
구분 전문컨설팅 지원내용
멘토형
컨설팅
– 선발 사회적기업가의 경험과 전략 공유 통해 비전 제시

– 전문 멘토나 선발 사회적기업가가 사업계획 점검, 조직진단, 애로사항 및 문제점 개선등을 포괄한 기업운영 전반에 대한 조언을 주고 외부의 자원은 연계해주는 멘토링형 컨설팅 제공

프로젝트형
컨설팅
– 제품·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분야별 전문 컨설팅

– 프로젝트형 컨설팅의 지원범위 : 재무전략회계, 인사·노무전략(직무분석·설계 등), 마케팅전략, 성과관리, 경영체계, 공정관리(생산관리), 글로벌 경영전략, 각종 사업화 전략, 환경경영, 기타선정위원회에서 정하는 내용

– 특정 이슈에 대한 심화 컨설팅을 해당 분야의 공인된 자격이 있는 전문가가 수행

지속성장형
컨설팅
– 인건비 지원이 종료(예정)된 사회적기업의 경영상태를 개선시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2개 분야 이상의 종합컨설팅을 제공(인사노무분야 전문컨설턴트 반드시 포함)

– 자립성장을 위한 기반(판로개척, 공공시장 진입, 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계전략 등)을 구축해 나갈 수 있게 전방위적인 컨설팅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함

컨설팅기관
등록기준
– 기술, 세무, 노무, 회계 분야 또는 홍보, 마케팅, 디자인, 제품생산, 정보통신, 유통 등에 대한 전문적인 자문 등을 할 수 있는 인적, 기술적 능력을 갖춘 법인

– 상근 컨설턴트를 3인 이상 보유한 경영컨설팅 회사

– 대학의 부설 연구기관

– 사회적기업이나 사회적일자리 창출 사업에 참여하는 비영리단체, 법인에 대한 지원 실적이 1년 이상인 민간단체(권역별 지원기관도 요건 충족 시 신청 및 등록 후 대상가능)

– 「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」 제4조의 규정에 따라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기관

–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확보하여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(인증 받은 후 최소 2년이 경과한 경우) 또는 연구기관

컨설턴트
자격기준
– 기술사, 경영지도사, 기술지도사, 회계사, 세무사, 노무사, 변호사, 법무사

– 대기업 부장급 이상, 100인 이상 중소기업 임원급 이상으로 경력 3년 이상자

– 관련분야 전임강사 이상, 국공립연구기관 연구 5년 이상자

– 관련분야 박사학위 소지자로써 경력 1년 이상자

– 경영학 등 관련분야 석사이상이고, 컨설팅 경력 3년 이상자

– 컨설팅 경력 5년 이상자 / 고용노동부 및 지자체의 (예비)사회적기업 경영컨설팅 경력 2년 이상

– 사회적기업 대표자 또는 경영책임자로서 2년 이상자

구분 기초컨설팅 지원사업
사업목적 – (예비)사회적기업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은 사회적기업의 성장단계와 규모에 따라 기업의 기본적 토대 구축

– 기초컨설팅은 인사,노무,회계,세무,법무,법률 등 사회적기업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토대 구축과 기업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의 제고

지원대상 – 신규 인증 사회적기업, 또는 컨설팅 이력이 없는 사회적기업을 우선 대상으로 함

– 예비사회적기업도 수혜대상으로 인정(부처형 예비 포함)

– 일자리사업 참여기관, 특례보증 수혜기관의 경우 가급적 기초 컨설팅을 받는 것을 원칙

지속성장형
컨설팅
– (예비)사회적기업은 최대 3회 이내에서 지원 가능

○ 예비사회적기업 또는 인증 사회적기업의 구분 없이 최대 3회까지 지원받을 수 있음

참고) 경영컨설팅(전문컨설팅) 지원한도(자부담 제외, 부가세 포함)

* 예비 사회적기업은 3년간 최대 500만원 한도/인증 사회적기업은 5년간 최대 5000만원 한도

○ 1회 참여 시 최대 300만원 이내에서 지원 받을 수 있으며, 해당 금액은 경영컨설팅 지원한도에서 차감하지 않음

지원내용 – 경영 코칭은 기본현황분석 및 세부 분야 코칭으로 이루어짐

○ 경영코치 시 기본현황분석을 필수 수행

– 기본현황 및 필요 코칭 분야 파악

– 추후 전문컨설팅 지원 시 해당 결과 참고 가능

○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 분야의 컨설팅(코칭)을 제공

– (인사,노무)임금대장, 근로기준법 및 취업규칙 여부, 근로계약서 관리 지원 등 노무관리

○ 노무 관리체계 정비 및 고용업무 관련 :「근로기준법」,「최저임금법」등 관련 법률에 따른 인사 및 노무관리 방법 제시(ex. 근로계약서, 임금대장 관리등)

○ 인건비 등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고의성 없는 부정수급 등의 사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지도

– (회계,세무)회계관리관련지도, 사업현황 분석 등 관련 회계 코칭 수행

○ 회계 관리 지도 : 기업 회계기준에 맞는 회계 관리, 지원금 사용 내역 확인 등

○ 사업현황 분석 : 원가분석, 전반적인 사업타당성 분석, 비교분석을 통한 사업 효율화 방안 제안 등

– (법률,법무) 계약서 작성, 계약체결, 지적재산권 등 법률, 법무 관련 애로사항 코칭

구분 지원내용
사업목적 – (예비)사회적기업가의 회계마인드를 제고하고, (예비)사회적기업의 회계관리를 효율화하여 회계투명성을 제고하고 경영혁신기반의 마련을 지원
지원대상 – 인증사회적기업

– 예비사회적기업

– 다만, 아래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지원 중단할수 있음

○ 인증이 취소된 사회적기업의 경우

○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정기간이 만료된 경우

○ 일자리지원금을 부정수급하여 참여가 제한된 경우

지원금액 – 회계프로그램지원은 불연속적으로 최대 3년 (연1회)임

○ 기존에 회계프로그램지원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(예비)사회적기업은 최대 3회까지 지원

○ 광역자치단체 또는 중앙부처로부터 회계프로그램지원등을 받고 있거나 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 제외

○ 회계프로그램 가입비 및 사용료를 연간 1백만원 이내 지원

– 해당 사용료는 진흥원이 회계프로그램업체에 1백만원 이내에서 지급하며, 초과분은 해당기업 이자 체부담

일자리 창출사업
인건비 지원
– 일자리 창출사업에 참여할 경우 참여자 인건비 지원(회사부담 4대 보험 9.0% 포함)

– 지원금=최저임금수준 인건비 + 4대보험료 사업주부담분 9%=1,107,156원

– 연차별 차등지급 :
예비사회적기업 1년차 100%, 2년차 90%
사회적기업 1년차 90%, 2년차 70%, 3년차 50%

구분 지원내용
근거법률 – 고용노동부장관이 인증한 사회적기업·예비 사회적기업

○광역 자치단체장이 지정한‚ 지역형 예비 사회적기업‛ 및 중앙부처장이 지정한‚ 부처형 예비 사회적기업‛

○하나의 비영리 법인, 단체 등에 소속된 두 개 이상의 사업단이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경우에는 동일한 광역 자치단체에서 하나의 사업단만 참여가능

지원목적 – 환경, 문화, 지역개발 등 전략육성분야를 중심으로 ‚지역형/부처형 예비 사회적기업 지정제‛를 통해 지역별 특색에 맞는 예비사회적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/육성

– 고용노동부장관이 인증한 사회적기업의 수익구조창출/확대지원을 통해 자생력 확보도모

업무처리절차
참여자격 – 고용노동부장관이 인증한 사회적기업-예비사회적기업

○광역자치단체장이 지정한‚ 지역형 예비 사회적기업 및 중앙부처장이 지정한 부처형 예비 사회적기업

○하나의 비영리 법인, 단체 등에 소속된 두 개 이상의 사업단이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경우에는 동일한 광역자치단체에서 하나의 사업단만 참여 가능

참여제외대상 –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기관

○일자리제공형, 지역사회공헌형, 기타형으로 인증받은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실을 입증하여야 함

– 참여 근로자 중 취약 계층 고용계획비율이 ‘50%’에 미달하는 기관

– 사업공고일 이전3개월이내에 근로자 고용조정(감원)을 한 사실이 확인된 기관

–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동일 또는 유사한 일자리창출사업에 참여 중이거나 이미 최대지원기간까지 지원을 받은 기관

– 보건복지부, 국민건강보험공단등 공적사회복지제도가 부담하는 바우처, 노인요양사업만을 수행하는기관

– 계절적,일시적사업 또는 참여자에 대한 훈련이 주된 내용인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

– 이미 지역사회에서 시장이 형성된 영역의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

지원내용 – 지원내용: 최저임금수준인건비+ 사업주부담사회보험료9% = 1,107,156원

– 지원비율: 지원연차에 따라 지원비율을 차등 적용(13년도부터 변경예정)

○예비사회적기업: 1년차100%, 2년차90%

○사회적기업: 1년차90%, 2년차70%, 3년차50%

– 지원기간: 지원약정개시일로부터12개월(1년단위재심사)

○최대지원기간: 5년(예비지정기간내2년, 사회적기업인증후3년)

지원금 산정 – 지원금산정방법(천원단위미만절사)

○최저임금수준인건비+사업주부담사회보험료9% = 1,107,156원

최저임금수준인건비: [{(주당근로시간40+주휴일8)*52주}+8시간]÷12개월*4,860원

사업주부담사회보험료9% : [{(주당근로시간40+주휴일8)*52주}+8시간]÷12개월*,4860원*0.09

○2013년최저임금: 시간급4,860원, 일급(8시간기준/4시간기준) 38,880원/19,440원

[2013년 연차별 지원비율]

연차별 지원비율 예비 1년차 예비 2년차 인증 1년차 인증 2년차 인증 3년차
100% 90% 90% 70% 50%
월 지급액(1인당) 1일 8시간 근로자 1,107천원 996천원 996천원 775천원 553천원
1일 4시간 근로자 599천원 498천원 498천원 387천원 276천원
전문인력지원 – 사회적기업은 기업당 3인(50인 미만 사업장은 2인)을 한도로 최대 3년간 지원

– 예비사회적기업은 10인 이상 사업장 기준으로 기업당 1인 한도로 최대 2년간 지원

– 지원한도 : 월200만원

– 자부담율 :
예비사회적기업 : 20%(1차년도)->30%(2차년도)
사회적기업 : 20%(1차년도)->30%(2차년도)->50%(3차년도)

구분 지원내용
근거법률 – 사회적기업 육성법제 14조 제1항 (사회서비스 제공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재정지원)

– 국가재정법 및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

○ 2012년은 별도 예산 편성 없이(예비)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 사업예산 활용

○ 심사를 통하여 최대 3인을 한도로 최대 3년간 전문인력 인건비 일부를 지원

○ 국고 80%, 지방비 20% 매칭

적용대상 – 기관

○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용노동부장관 인증사회적기업, 예비사회적기업

– 전문인력

○ 기획, 인사노무, 영업, 교육훈련, 회계재무, 법무 등 특정분야의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자

지원내용 – 전문인력: 사회적기업 당 최대3인 (유급근로자수가 50인 미만인 기업은 2인)

– 지원금액

○ 전문인력 1인당 월200만원을 한도로 인건비 일부지원

○ 자부담 비율

– 예비: 20%(1차년도) -> 30%(2차년도)

– 인증: 20%(1차년도) -> 30%(2차년도) -> 50%(3차년도)

○ 사회적기업 전문인력에게 지급하는 급여는 근로계약서를 통해 확인

사업개발비 지원 – (예비)사회적기업의 기술개발, R&D, 홍보 및 마케팅 등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사업비 지원

– 연간 지원한도 : 사회적기업은 1억원, 예비사회적기업은 5천만원 한도

구분 지원내용
근거법률 – 「고용정책기본법」 제28조 (사회서비스 일자리창출 및 사회적기업 육성)

– 「사회적기업육성법」 제5조의2 (시·도별 사회적기업 지원계획의 수립등), 제10조(경영지원등), 제14조 (사회서비스 제공 사회적기업에 대한 재정지원)

– 「국가재정법」및「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」

– 「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」, 「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」

– 「예산 및 기금 운용 계획 집행지침」(기획재정부)

지원목적 –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사회에 기반한‚ 풀뿌리형(예비) 사회적기업을 발굴․육성함에 있어

○지역 내(예비) 사회적기업에 브랜드(로고)․기술 개발 등 R&D 비용, 시장 진입 및 판로개척을위한 홍보․마케팅, 제품의 성능 및품질 개선비용 등 재정 지원을 통하여, (예비) 사회적기업의 지속적․안정적 수익구조를갖춘 자립기반 구축을 지원하고자 함

지원내용 – 사회적기업의 기술 개발, R&D, 홍보 및 마케팅 등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사업비 지원(연간 인증1억 원 한도, 예비 5천만 원 한도) / 5년간 최대3억 원 한도 지원(2010년 이후~ )

– A 유형(사업 인프라 구축) : 사업 초기 단계에 필요한 운영경비 지원

– B 유형(사업 정착단계) : 기업이 생산/판매하는 제품/서비스의 시장 적합화 추진

– C 유형(사업 활성화 단계) : 제조업 등의 제품개발 애로사항 해결, 서비스 완성도 지원으로 생산성 향상 및 경영효율화에 기여

사용불가항목 – 인건비, 퇴직 적립금, 근로자 복지비용(사업 수행과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제한적으로 허용)

– 수익모델 개발과 직접 관련 없는 시스템 구축비용

– 유형의 시설․장비 등 자본재 구입비용

– 사무용품, 공과금, 사무실 임차료 등 관리 운영비

– 권역별 지원 기관을 통해 수행 가능한 인사․노무․회계․경영 컨설팅 비용

– 상품 제조에 소요되는 재료비(시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재료비는예외적으로 개발성 경비로 인정)

– 회계감사 비용, 소송대리 비용

– 보험료, 기부금, 자금조달 비용(대출이자), 각종 세금(부가세 등)

– 교육훈련비는 원칙적으로 불가: 훈련 과정이 개설 등인 경우 등 극히 예외적인 경우 가능(1개월 이내)

– 기타 사업개발과 직접 관련 없는 비용

프로보노 지원 – 경영·법률·회계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전문성 기부 및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사회적기업에 연계하여 지속적 자문 서비스 제공

구분 지원내용
개념 – 프로보노(Pro Bono)란 ‘공익을 위하여 pro bono publico : for the public good’ 라는 뜻의 라틴어의 약어로써 주로 전문가가 자신의 전문성을 자발적이고 대가 없이 공공(사회)를 위해 봉사(public service)하는 일을 표현
프로보노
서비스 종류
– 경영자문 및 멘토링

○경영전략, 마케팅, 재무, 디자인, IT,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처 무료 경영자문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일대일 또는 그룹미팅 형태로 진행되며 비밀 보장을 원칙으로 함

○단순한 조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적극 지원

– 교육 및 워크숍, 세미나

○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교육 및 워크숍 형태로 제공하거나 관련 워크숍/세미나 강사로 참여

○창업에 대한 사례, 비즈니스, 영업, 사업계획, 재무관리 등의 교육 외 다른 사람과의 네트워크 기회 제공

– 온라인 자문

○시간상의 제약 없이 즉각적인 지도나 직접적 관게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 활용됨

우선구매 지원 – (예비)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생산품이나 서비스의 우선 구매를 촉진해야 하는 등 (예비)사회적기업에게 보호된 시장 제공하기 위해 (예비)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서비스 등에 대해 위탁계약을 체결하는 등 공공기관이 보호된 시장을 제공하고자 노력

구분 지원내용
근거법률 – 구매계획 및 실적 통보(시행령 제12조의 2)

○ 「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2조 제2호에 따른 공공기관의 장은 매년 2월말일까지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해당 연도 구매계획 및 전년도 구매실적과 해당 기관의 총 구매액에 대한 회적기업제품의 구매액 비율 등을 고용노동부장관에게 통보

○ 고용노동부장관은 공공기관별 구매계획 및 전년도 구매실적을 종합하여 매년 4월 30일까지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

사업내용 – 사회적기업 시장 확대 및 판로개척을 위해 공공시장의 제공을 통하여 사회적기업의 시장 개척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기업의 상품 소비를 촉진하여 매출 증대를 지원
판로지원 – 공공기관 및 소비자에게 사회적기업 생산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회적기업의 판로를 지원하고 사회적기업의 매출증대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지원

▶온라인 판로지원

– 사회적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위해 온라인 상품 소개몰 구축(www.estore365.kr)

▶오프라인 판로지원

– 사회적기업 생산품 공동판매장을 마련하여 판로 확대를 지원(공동판매장, 숍인숍 등 운영)